본문 바로가기
문학/소설

꺼삐딴 리 줄거리와 작품의 특징

by 광장청소부 2023. 6. 21.
반응형

꺼삐딴 리

 꺼삐딴 리는 대표적인 풍자 소설입니다. 주인공인 이인국 박사가 시대에 어떻게 적응하고 변화하는지를 살펴보면 '기회주의자'라는 표현이 딱 어울리죠. 그러면 꺼삐딴 리의 줄거리와 작품의 특징, 회중시계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꺼삐딴 리' 줄거리

  이인국 박사는 의사지만, 환자의 치료와 건강보다는 자신의 금전적 이득을 중시 여깁니다. 그래서 환자들의 경제 능력을 보고 환자를 가려받는 지경에 이르렀죠.

 

 이인국 박사는 미국인 브라운을 만나러 가는 과정에서 자신과 오랫동안 함께 한 회중시계를 꺼내 시간을 맞추려다가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회상하기 시작합니다.

 

 이인국 박사는 과거 일제강점기에 친일파로 득세합니다. 일본에 유학하여 제국 대학을 졸업 후 본격적인 친일 행위를 시작하게 되죠.

 

 하지만 광복 이후에 소련군이 북에 주둔하자 금세 태세변환을 합니다. 친소파로 돌아선 것인데요. 친일파로 낙인 찍혀 감옥에 갇히게 되지만, 감옥의 죄수 중 한 명이 전염병에 걸리면서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 의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를 눈 여겨 보고 있던 소련의 한 장군은 이인국 박사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여 감옥에서 지내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지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인국은 그 장군의 오랜 컴플렉스인 얼굴의 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성공하여 더욱 신임을 얻게 되죠.

 

 이인국 박사의 기회주의적 행위는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1·4후퇴 때 월남한 이후에는 미국인의 도움으로 병원장이 되는데요. 친미파가 되는 것이죠. 이인국 박사는 미국인 브라운에게 고려청자를 뇌물로 주고, 미국에 유학 갈 준비를 마칩니다. 결국 일본, 러시아, 미국에 빌붙어오는 인생을 사는 것이죠.


이인국 박사

2. '꺼삐딴 리' 제목의 의미?

 '꺼삐딴'은 러시아어입니다. 영어로 하면 '캡틴'을 의미하죠. 따라서 '캡틴 리'라는 제목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캡틴'은 대장이나 최고의 우두머리라는 뜻을 갖고 있으니, 기회주의자인 이인국 박사를 반어적으로 풍자하는 제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 제목을 통해 이인국박사가 자신의 이익과 출세를 위해서 신념이나 조국을 배신했다는 부분을 강조할 수 있겠네요.


3. '꺼삐딴 리' 작품의 특징

 꺼삐딴 리는 1940년대 일제 강점기 말부터 해방 후 1950년대 남한과 북한으로 나눠 진 이후까지의 시대적 배경이 드러나는 작품입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강자에게 빌붙어 자신의 이익과 권세를 누리고자 하는 기회주의자의 삶을 비판하는 주제를 드러내죠. 

 

 특히, 현재-과거-현재로 이어지는 역순행적 구성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이인국 박사가 회중시계를 보며 과거를 회상하는 장면부터가 현재에서 과거로 시간이 거꾸로 가는 구성이 시작되죠.

 

 마지막으로 이 작품은 전지적 작가 시점입니다. 이인국 박사의 기회주의적 마인드가 글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나서 글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기회주의자의 삶을 비판하는데 동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중시계

4. 작품에서 '회중시계'의 역할

 회중시계는 이인국 박사가 제국 대학을 졸업하면서 받은 친일의 상징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이인국 박사가 시류의 변화 때마다 회중시계와 함께 했으니 이인국 박사의 분신이라고 생각해도 되겠네요. 따라서 회중시계는 과거 회상의 매개체가 되기도 하고, 이인국 박사의 인생의 역경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중시계를 일왕에게서 받았다는 점에서 그가 조국을 배신한 사람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꺼삐딴 리는 종종 모의고사에도 출제되곤 하는데요.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인국 박사와 같은 기회주의자의 삶을 풍자한다는 점입니다. 

반응형

'문학 > 소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유정 동백꽃 독서감상문 잘 쓰는 법과 예시  (0) 2023.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