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작은 우주의 정원사 밤하늘에 별을 심는 작은 손들, 아기 웃음을 별빛을 뿌리는 은하수의 노래 구름을 뚫고 자라나는 꿈의 나무, 그 가지마다 피어나는 순수의 열매 잠들지 않은 태엽, 기적의 시계 속 낮과 밤이 뒤바뀌는 행성 젖은 달빛을 수놓는 아기의 눈망울엔 희망의 씨앗이 자라고 있다. |
어떠세요? '육아'를 주제로 쓴 시 입니다. 누가 썼냐고요? ChatGPT가요!
ChatGPT에게 적절한 요청을 하면 이렇게 멋진 시가 나옵니다. 제목에 1분이라고 썼지만 솔직히 1분도 안 걸렸어요.
그러면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1. ChatGPT 사이트에 접속하세요.(ChatGPT 바로가기)
2. ChatGPT에게 시를 써 달라고 요청하세요.
* 중요! 요청할 때 반드시 넣어야 할 문구
1) 어떤 주제로 시를 써 달라고 할 지 넣기
2) 분량은 어느 정도로 해야할 지 넣기
3) 낯설게 하기 기법을 사용해줘.(필수 문장)
4) 꼭 넣고 싶은 표현이 있으면 요청하기
5) 상징적인 시어가 필요하면 요청하기
예시1) 육아를 주제로 시를 써 줘. 8행 내외로 써 줘. 낯설게 하기 기법을 사용해줘. 참신한 비유법이 들어가게 써줘. 상징적인 시어가 들어가도록 부탁해.
예시2) 아버지의 사랑을 주제로 시를 써 줘. 10행 내외로 써 줘. 낯설게 하기 기법을 사용해줘. 의인법을 사용해줘. 첫 행과 마지막 행이 똑같이 끝나도록 부탁해.
3. 결과 확인하기
짜잔! 어떤가요? 이정도만 해도 꽤 그럴싸하죠? 하지만 너무 AI가 쓴 글처럼 느껴지시나요? 그러면 다듬기 작업을 해 보죠!
4. ChatGPT가 쓴 시를 다듬기
비유가 너무 많아 조금 쉽게 다듬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ChatGPT가 쓴 시를 제가 좀 고쳐볼게요.
제목: 작은 우주의 정원사 나는 오늘도 밤하늘에 별을 심는다 아기의 웃음은 은하수의 노래 조막만한 손가락이 구름을 뚫고 마침내 가지마다 열매를 맺네 기적같은 시간 속 낮과 밤이 뒤바뀐 행성에서 달빛을 적시는 아기의 눈망울엔 희망의 씨앗이 자라고 있네 |
더 직관적으로 바뀌었죠? 표현을 조금 간결하게 수정한 것 뿐인데요.
물론, 이마저도 귀찮으면 다시 ChatGPT에게 다시 요청하세요.
예시1) 조금 더 쉬운 표현으로 부탁해.
예시2) 중학교 3학년 수준으로 부탁해.
5. 완성
참 쉽죠? 물론 ChatGPT가 쓴 시가 완벽하다고는 볼 수 없을텐데요.
그래도 시를 쓰고 싶은데 엄두가 안 난다면 ChatGPT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겠네요!